Fluent 기본, Ansys Meshing등의 격자 생성
■ 필수 선행과목
Fluent 기본, Ansys Meshing등의 격자 생성
■ 교육 소개
본 강의에서는 물체의 움직임을 해석 상으로 구현할 수 있는 Dynamic Mesh(동적격자) 기법과 Overset Mesh(중첩격자)기법에 대해서 다룹니다.
사용자는 때때로 터보 기계의 회전, 피스톤의 왕복운동, 밸브의 개폐, 물체의 낙하에 대한 비정상 상태 해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.
해당 현상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석 도메인이 변하거나 물체의 위치가 변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해석방법으로는 구현할 수 없습니다.
이 때 필요한 기법이 Dynamic Mesh & Overset Mesh이며, 경우에 따라서 도메인을 분할하여 격자를 생성 및 수정해야 할 수 있으므로, 선행과목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.
Dynamic Mesh (Layering, Smoothing, Remeshing)
기존 격자를 수정하여 물체의 움직임을 구현
Overset Mesh
Topology를 공유하지 않는 2개의 격자 영역을 이용해 물체의 움직임을 구현
[용어 안내]
Layering
피스톤과 같은 물체의 움직임에 따라 격자를 층(Layer)단위로 추가 및 제거
물체의 움직임이 물체의 면과 수직한 방향일 때 활용할 수 있음
Smoothing
격자의 전체 개수는 변하지 않고, 스프링이 압축되듯이 격자가 압축 및 인장 됨
Layering보다 자유도가 높은 운동을 해석 상으로 구현할 수 있지만 격자가 과하게 압축,
인장되는 경우, 계산이 발산할 수 있음
Remehsing
격자를 특정 기준에 의해 새롭게 생성하는 기법
대다수의 물체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지만, 격자 생성 영역이 과하게 클 경우 해석 시간이 길어지므로,
계산 영역을 적절하게 분할할 필요가 있음
Overset Mesh
중첩되는 2개 이상의 격자 영역을 활용하여 물체의 움직임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음
(1개 이상의 Background Mesh & Component Mesh)
1일차 |
Overview of the MDM: Moving/Deforming Mesh Model 소개 Layering Smoothing Remeshing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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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일차 |
Six degrees of freedom User-Defined Functions Events Convergence and Stability Overset mesh interfaces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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